영남대학교 무역학부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무역학부는 1969년 ‘무역학과’로 설립된 이래 우리나라의 경제 및 무역발전에 이바지하는 많은 우수한 인재를 배출했으며, 졸업동문들은 현재 사회각계에서 많은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2002년에는 학부 형태인 ‘국제통상학부’로 승격되었으며 2017년에 '무역학부'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무역학부는 2021년 3월말 현재 14명의 전임교수와 1명의 산학협력교수가 배정되어 있으며, 약 1,400 여 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학부로서 끊임없는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무역강국 대한민국으로 경제대국으로 성장하는데 이바지 한 무역은 4차산업혁명으로 대두된 다양한 융‧복합 기술의 접목으로 더욱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무역 분야의 이론적, 실무적 활용도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영남대학교 무역학부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무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무역이론, 국제금융 및 보험, 국제경영, 무역실무 영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가 복합적으로 융합된 전공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등의 디지털 통상, 기술 표준 등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하여 다양한 교육 및 실습과정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먼저 산업통상자원부가 선정하고 한국무역협회가 지원하는 ‘GTEP사업단’과 대학의 지원을 받아 ‘GB사업단’을 운영하는 등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아울러 학생들의 취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금융 특화 스터디(CIF)', '무역 특화 스터디(U-TA)', '물류심화동아리(L.I.G)', ' 해외인턴십 준비반(해인)', '공기업 준비반', '공무원 준비반' 등 전공 및 취업 특화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합 및 연계 전공으로서 글로벌 세계경제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은행, 증권, 보험 등 분야에 진출하기 위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금융보험연계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학부의 홈페이지가 재학생, 졸업생 그리고 무역학부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을 위한 정보제공 및 대화의 장으로 폭넓게 이용되기를 바랍니다.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무역학부 학부장 홍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