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학교 무역학부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영남대학교 무역학부는 1969년 대구경북지역 최초로 무역학과를 설립한 이래 8,000여명의 우수한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2021년 현재 15명의 교수진과 약 1,400여명이 재학하며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활발한 분위기 속에서 교육과 연구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인력수요에 부응하여 세계화 정보화 시대의 무역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적, 실용적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서 컴퓨터 및 외국어 교육을 기초로 하여 무역이론, 국제금융 및 보험, 국제경영, 무역실무로 구성되어 있는 국제적 무역 전문가 양성에 필수적인 4개의 분야에 대한 지식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1년도부터 대구 경북지역에서 유일하게 지식경제부와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는 산학연계 무역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인 GTEP사업단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특별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습니다. 본교 GTEP사업단은 무역협회에서 주관하는 무역실무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1위(2001년~2002년)를 차지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학부는 2011년도부터 2016년까지 6년 연속으로 기획재정부에서 지원하는 FTA강좌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FTA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의 참여 학 사 조직에 선정되어 다양한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화 시대의 급속한 진전에 따른 글로벌 관련분야의 높은 수요에 부합하는 글로벌 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글로벌 비즈니스 특성화 사업단 (GB : Global business)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취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금융 특화 스터디(CIF)', '무역 특화 스터디(U-TA)', '물류심화동아리(SM)', '해외인턴십 준비반(해인)', '공기업 준비반', '공무원 준비반' 등 전공 및 취업 특화 스터디를 운영하고 각종 자격증 취및 대외공모전에 적극 참여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국제통상캠프"를 주관하여 팀별활동으로 인한 무역학부 학생 간 유대감형성과 관심있는 기업을 탐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 관련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고 몸소 느낄 수 있도록 매년 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 1학기부터 자체적으로 취업박람회 및 취업특강을 개최하여 취업에 관한 멘토링과 무역학부 졸업생과의 대화의 장을 열어 선배와의 교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